교육방법
교육방법
1. 실험 및 개발중심교과운영
정보통신대학원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 석·박사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와같은 목적에 부응하기 위하여 탄탄한 이론에 기반한 실무 중심 강좌가 개설될 예정이며, 강좌 중 적어도 하나의 작품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2. 산업체 요구 교과목의 편성
우리 정보통신대학원에서는 송도 테크노 파크 및 경인지역 정보통신 산업체를 대상으로 정기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을 교과목 편성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3. 학점교류제 시행
국내외 타 정보통신 관련 대학원과의 학점 교류제를 시행하여 경험과 인적교류의 폭을 넓히고 더욱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USC(남가주대학)과 원격교육망을 통하여 학점교류가 시행중이며, 향후 공동학위제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4. 원격교육
우리 대학원에서 제공되는 모든 과목을 Cyber Class로 개설하여 원격교육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필요한 경우 산업체에서 파견된 학생이 출석교육대신에 산업체에서 원격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취득학점 및 인턴십 과정 운영
석사과정은 24학점 이상, 박사과정은 60학점 이상의 취득과 석사과정은 1학기 이상, 박사과정은 2학기 이상의 인턴십을 졸업요건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정보통신, 정보과학, 정보전자, 정보미디어, 정보정책 및 전자상거래 등의 전공 분야가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6. 종합시험 및 어학 강화
현대사회는 국제화, 세계화의 시대로 영어를 포함한 외국어는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서는 중요 전공과목에 대해 영어 강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7. 학위 및 논문발표 요건
학위는 공학석사와 공학박사를 수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까지 졸업한 석·박사 졸업생들의 논문은 국내외로 그 우수성과 창의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우리 대학원은 학위 취득 전에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교육환경
본 대학원은 우수한 교수, 첨단 교육 시설, 연구시설 등을 통하여 우수한 연구 및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격 멀티미디어 강의를 할 수 있는 원격 멀티미디어 강의실과 유무선 통신실습을 위한 실습실 그리고 최첨단의 연구실 및 세미나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3년 하반기에 신축 첨단 건물인 인하대학교 하이테크센터로 이전하여 최신의 교육 및 연구 환경을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1. 정보통신대학원 멀티미디어 원격강의실
- 계단식 멀티미디어 시청각 강의진행, 원격강좌 개설, 컴퓨터 실습실
2. 통신공학/차세대인터넷 실습실
- 무선 및 이동통신 실습, 전파공학 실습, 무선 인터넷 테스트 베드 구축 실습, 프로토콜 엔지니어링 실습